3기 신도시 교통은? 수도권 주요 공공주택은?…다 알려드립니다

입력 2023-09-20 16:28   수정 2023-09-20 16:29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값이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들어 인허가와 착공 물량이 전년의 반토막 수준으로 줄어들면서 향후 2~3년 내 주택 공급 부족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민간과 함께 주택 공급의 한 축을 맡은 공공기관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집코노미 박람회는 공공기관의 주택공급 관련 계획과 프로젝트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자리다. 22~2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D홀에서 열리는 이번 박람회에는 정부 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공공기관 등 약 20곳이 참여한다.
○3기 신도시 광역교통망 적기 구축

공공주택 공급의 근간은 지난해 10월 정부가 발표한 ‘공공주택 50만 가구 공급 계획’이다. 향후 5년 동안 과거 5년보다 세 배 많은 물량인 50만 가구를 공급하고 적극적인 자금 지원 등을 통해 청년과 서민에게 내 집 마련 기회를 더 늘려주겠다는 게 정부의 구상이다. 첫 집, 새로운 주거문화, 희망 시작 등의 의미를 담은 공공주택 50만 가구의 정책 브랜드는 ‘뉴:홈’이다.

공공주택 공급의 또 다른 축인 수도권 3기 신도시 조성도 올 하반기 본궤도에 오른다. 남양주 왕숙 1·2, 하남 교산, 인천 계양, 부천 대장, 고양 창릉 지구는 보상이 대부분 완료돼 순차적으로 착공하고 있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3기 신도시와 서울을 연결하는 광역교통 인프라를 적기에 구축하기 위해 교통 업무를 전담하는 ‘선교통계획처’를 신설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운정~동탄)와 B(송도~마석)를 중심으로 간선급행버스체계(S-BRT)와 도시철도 노선을 연장하거나 신설해 3기 신도시에서 서울 주요 도심까지 30분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LH는 이 같은 구상을 집코노미 박람회에서 알릴 예정이다.

국가철도공단은 수도권 교통망의 중심으로 부상할 GTX의 A, B, C노선의 장점을 소개할 방침이다.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안전에 대한 우려를 잠재울 수 있도록 기존 지하철보다 깊은 40m 깊이의 대심도터널을 구성하는 주요 공법을 소개할 예정이다.
○수도권 주요 공공주택 공급은 어디
수도권 주요 지자체의 개발 공사도 공공주택 공급 계획을 알린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경기 수원 광교신도시 A17블록에 지분적립형 공공분양주택 240가구를 공급한다. 전용면적 60㎡ 이하 주택을 원가 수준인 분양 가격의 10~25%를 납부해 최초로 지분을 취득하고, 20~30년 동안 나머지 지분을 분할 취득하는 방식이다. 또 동탄2신도시에는 공급될 총 1227가구 규모의 후분양 아파트 ‘동탄레이크파크 자연&e편한세상’을 선보일 계획이다.


인천도시공사(IH)는 송도국제도시에 조성 중인 공동주택용지 RC2, RC3 부지의 매각 공고를 낼 예정이다. 검단신도시에는 1458가구 규모의 ‘e편한세상 검단 웰카운티’를 공급한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는 위례지구, 고덕강일지구, 마곡지구에서 조성 중인 택지 공급에 나선다. 분양주택 사전 청약도 예정돼 있다. 마곡10-2단지, 마곡 택시차고지, 위례 A1-14BL 등에서 공급되는 물량이다.


하남시와 하남도시공사는 지역현안1지구와 2지구의 도시개발사업과 캠프콜번 부지를 활용한 도시개발사업을 관람객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하남에 조성 중인 3기 신도시 하남교산지구 조성 사업에 대한 설명도 이어진다.

댐 조성 등 수자원 관리를 담당하는 한국수자원공사는 부산에코델타시티 756필지를 포함해 전국 6곳의 수변도시에 조성하고 있는 용지 분양에 나선다. 새만금개발청과 새만금개발공사는 전북 군산과 부안 일대인 새만금지역에 조성하는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와 새만금 국가산업단지를 소개한다. 한국관광공사는 이번 박람회에서 평택호 관광단지와 서산 간월도 관광지를 알릴 예정이다.
○정비사업 컨설팅 등 서비스도 소개
부동산 관련 각종 서비스 활용법도 이번 전시회의 주요 아이템이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전세 사기를 막을 수 있는 전세보증금반환보증과 악성 임대인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안심전세 앱의 활용법을 들고나왔다.

부동산 국가통계기관인 한국부동산원은 재개발·재건축을 희망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신규 정비구역 지정을 지원하는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밖에 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 부동산 공공데이터 소통창구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